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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년의 마음: 사람 마케팅 연결

소비자 행동에 대한 이해: 고객이 제품을 구매하는 이유

by mocialmc 2023. 6.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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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은 소비자가 왜 특정 제품을 구매하는지에 대하여 소비자의 구매행동에 대한 심리학적 이해, 그리고 제품 구매를 위한 전략으로 나누어 살펴보겠습니다.

 

온라인쇼핑, 고객이 제품을 구매하는 이유

 

 

서론

소비자 행동을 이해하면 기업은 고객의 니즈와 원하는 제품에 대한 궁금증을 제공하여 제품 판매 증대를 이끌어 낼 수 있습니다. 소비자들이 제품을 구매하는 이유는 제품 자체와 상관없이 복합적인 요인에 달려있습니다. 소비자가 제품을 구매하는 심리학적 이유와 제품구매전략에 관한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소비자가 구매하는 이유

제품을 구매하는 이유는 커다란 소비자 행동의 한 부분으로, 소비자가 가치를 어떻게 인식하고 인지하는지, 소비자가 구매를 하는 결정적 요인은 무엇인지에 달려있습니다. 그러므로, 기업은 소비자들의 니즈, 선호도, 행동 및 만족도와 같은 파라미터를 이해하고 제품을 조정하거나 마케팅 전략을 세우는데 활용할 필요가 있습니다.

 

1. 제품 자체

소비자가 제품을 구매하는 가장 기본적인 이유 중 하나는 제품 자체입니다. 제품의 구성 요소, 성능, 품질, 신뢰성 및 디자인 등이 소비자들이 제품을 고르는데 영향을 미칩니다. 제품이 중요한 경우, 소비자들은 지속적인 구매가 가능하도록 양질의 제품이 제공되는 것을 원합니다.

2. 관계

소비자와 기업 간의 상호작용은 소비자들이 제품을 구매하는 또 다른 이유입니다. 믿음성이나 위신, 만족도, 소비자 경험, 헌신성 등을 고려할 때 기업과 소비자 간의 관계가 깊을수록 고객 충성도와 만족도가 높아지며, 제품 구매 확률도 높아집니다.

3. 가격

가격은 소비자들이 제품을 선택하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합니다. 소비자들은 제품의 가치와 가격을 비교하고 저렴한 가격에 높은 가치를 제공하는 제품을 찾아 구매 결정을 내리는 경향이 있습니다.

 

소비자의 구매행동에 대한 심리학적 이해

소비자의 구매행동을 이해하는 것은 제품 마케팅 및 판매 전략 수립에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소비자들이 제품을 구매하는 이유를 이해하고, 그들의 구매 의사 결정과정에 대하여 이해하면, 제품 조정, 가격 제안, 마케팅 캠페인, 기타 판매 전략을 세우고 실행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1. 인지 잡음

인지 잡음은 다양한 제품과 정보, 광고 또는 방해요소와 같이 소비자에서 정보를 받을 때 발생할 수 있는 혼란에 의해 소비자의 구매행동이 변화될 수 있습니다. 기업은 이러한 인지 잡음을 줄이는 방안을 고민하고 실행해야 합니다.

2. 자아 불일치

소비자의 인식된 자아(내가 생각하는 나)와 실제 자신의 행동 사이의 부조화로 인한 충돌은 구매행동에 영향을 미칩니다. 이는 제품 선택과 구매 과정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기업은 고객의 자아 인식과 제품의 인지된 품질, 가치 및 인식 사이의 일관성을 유지하려 노력해야 합니다.

3. 대체행동

대체행동은 제품 구매 대신 다른 구매 방법이나 대체 제품을 구매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소비자들 중 일부는 대체행동이 가능한 제품이나 구매 경험을 선호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기업은 구매 결정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대체 제품과 경쟁 관계에 있는 다른 기업의 제품에 대해 판단해야 합니다.

 

제품 구매를 위한 전략

소비자의 니즈와 구매 의사결정을 이해하는 것은 기업이 제품을 판매하기 위해 그들을 다가가는 방식을 바꾸는 데 도움이 됩니다. 다음은 제품 구매를 위한 전략 중 일부입니다.

 

1. 제품 가치제시

제품의 특징, 품질, 성능, 사용성 등 다양한 요소에 대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2. 추천

다른 소비자들의 구매 경험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여 소비자들에게 정보를 제공합니다.

3. 즉시구매,할인,이벤트

소비자들에게 추가적인 인센티브를 제공하여 구매할 동기를 유발하는 전략입니다. 제한된 시간 동안 또는 수량에 제한을 둔 판매 이벤트를 참여할 수 있도록 인센티브를 설정합니다.

4. 피드백

소비자의 피드백을 통해 제품을 개선하고 소비자와의 관계를 개선합니다. 기업은 소비자의 의견을 수집하고 이에 맞추어 제품 개선 및 판매 전략을 재설정해야 합니다.

 

정리

소비자들이 제품을 구매하는 이유는 복합적이며, 제품 자체, 관계 및 가격 등의 요소가 결합하여 영향을 미칩니다. 또한 소비자들의 구매행동에 대한 심리학적 이해는 제품 마케팅 및 판매 전략 수립에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기업은 소비자의 니즈와 원하는 제품에 대한 궁금증을 제공하여 제품 판매를 증가시키는 전략을 세우고, 이러한 전략의 효과를 검증하고 개선할 필요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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