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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년의 마음: 사람 마케팅 연결

행동심리학이 적용된 마케팅 전략 예시

by mocialmc 2023. 6.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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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의 목적은 소비자의 행동을 이끌어내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마케팅 전반적으로 소비자들이 어떻게 행동하는지 이해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런 소비자들의 행동을 이해하는 데에는 행동심리학이 많은 도움이 됩니다. 이번에는, 행동심리학을 이용하여 마케팅 전략을 구성한 세 가지 예시를 소개하려고 합니다.

 

 

1. 쇼핑몰에서 적용한 무료배송 이벤트

무료배송 서비스는 소비자들에게 매력적인 옵션 중 하나입니다. 이는 행동심리학의 비용 인지 이론(Cost Perception Theory)을 기반으로, 소비자들이 제품의 이용 가치에 대한 비용감액이 의식적 또는 무의식적인지 상관없이 형성될 수 있음을 보여줍니다. 즉, 배송비를 포함한 최종 결제금액이 제품의 이용 가치를 제약하는 형태로 결정된다면, 소비자들에게는 비용과 관련된 불편을 느낄 확률이 높아질 것입니다. 쇼핑몰에서 이를 인지하고, 무료배송 이벤트를 진행함으로써, 소비자들이 의식하지 못한 비용감액을 조작하고, 이용성에 대한 불편을 최소화시키는 것입니다.

2. 동적 할인 가격 적용 전략

동적 할인 가격 적용 전략은 수요에 따라 가격이 지속적으로 변동되는 이벤트를 적용하는 전략입니다. 소비자들은 제품에 대한 가격 정보를 수집하고, 전략적인 파악을 통해 가장 저렴한 가격을 추적합니다. 동적 가격 적용 전략은 동일한 제품을 구매하는 다른 고객과 비교하여 더욱 가치가 높게 느낄 수 있도록 함으로써, 행동심리학의 상호비교 이론(Comparison Theory)에 기반을 두고 있습니다. 이전 가격의 기록 등을 활용하여 소비자들의 가격 인식을 형성하고, 가격을 조정하면서 경쟁력을 만들어 내는 것입니다.

3. 간편 결제 서비스 활용

최신 트랜드 중의 하나로 우리는 마스터 카드, 아마존 페이, 페이팔과 같은 결제 서비스를 활용하고 있습니다. 강력한 토큰(Strong Token)을 기반으로 최종 결제를 처리해 주는 이러한 결제 서비스는, 소비자들의 행동호소 이론(Action Excuse Theory)을 적용한 것입니다. 즉, 소비자들이 최종 결제 단계에서 직접 입력하지 않고, 간편하게 결제를 완료하는 것으로 인해, 소비자들은 긍정적인 승인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제품의 결제 과정에서 소비자들이 마주칠 수 있는 불안감, 불신감을 없애는 것이고, 편리한 과정으로 이어지면서 실제로 결제를 마쳐 최종적인 구매 행동을 유도하는 것입니다.

 

결론

행동심리학 이론을 이용하여 마케팅 전략을 세우면, 좀 더 성공적인 마케팅이 가능해집니다. 반면, 소비자들이 마케팅 전략을 인지하게 된다면 충성도 저하 등의 부작용이 발생 할 수 있으므로, 좀 더 신중한 전략의 사용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행동심리학 이론을 이용해서 좀 더 탄력적인 마케팅 전략을 구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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